유방에는 유방암 외에도 여러 양성 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멍울, 유두 분비물, 유방통, 피부 함몰 등이 있습니다.
간단히 치료할 수 있는 유방 양성질환일 수도 있으나, 유방암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치료 전 정밀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유방 양성질환의 종류
부유방
유방조직이 가슴뿐 아니라 신체 여러 조직에서 발견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 선천적으로 겨드랑이부터 사타구니까지 유방능선을 타고나는데 퇴화하지 않고 남아있는 것이 부유방이 됩니다.
지방조직이 많은 경우 지방흡입과 유선 조직도 분포하는 경우 맘모톰(엔코) 장비를 활용하여 수술을 진행합니다.
섬유선종
양성종양 가운데 비교적 발생 빈도가 높은 종양으로 20~30대의 젊은 여성에게서 단단한 덩어리의 형태로 자주 나타납니다.
둥근 덩어리의 형태로 만져지고 주변 조직과 경계가 분명한 편이며 유동성에 있어서 만졌을 때 움직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증이 거의 없으며, 유방 표면에 경계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두종
유두종은 유두 주변에 생기는 것이 특징으로, 단일성 또는 단발성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1cm 보다 작은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경우에 따라 4~5cm까지 커지기도 하며,
특히 단일성 유두종의 경우 폐경기를 전후로 나타나며, 다발성 유두종은 젊은 층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다발성 말초 유두종은 단일성 유두종보다 유방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통
유방 통증은 여성들이 일반 병원이나 유방 전문 클리닉을 찾게 되는 가장 흔한 유방 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유방통이 있는 여성에게서 유방 질환으로 인한 통증의 가능을 배제하기 위해서는 검사는 꼭 시행되어야 하나 검사 후
유방 종괴과 없는 유방통 환자의 80~90%는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증상으로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의사의 설명만으로 증상이 조절되기도 합니다.
엽상종양
섬유선종과 매우 유사한 모양을 보여 섬유선종과 꼭 감별해야 하는 종양으로 섬유선종에 비해 굉장히 빠른 속도로 커지고 절제술 후 국소 재발을 잘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엽상 종양은 현미경 소견에 따라 양성, 경계성, 악성으로 분류됩니다.
유방 낭종
유방조직에 단단한 원형의 물주머니가 생긴 것으로, 유관이 막히면서 마치 풍선처럼 부풀어 액체가 고이는 질환입니다.
주로 유방조직이 풍부한 20대 후반부터 페경기 전 여성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멍울
유방에 생긴 혹, 멍울, 종괴, 종물, 종양 등과 같은 덩어리들을 일컬어 유방결절이라고 합니다.
크게 낭성 결절(몰혹)과 고형 결절(단단한 혹)로 나눌 수 있으며, 양상에 따라 진단이나 처치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유선염
유방에 여러 가지 원인으로 염증이 생긴 것으로 대부분 18~50세 사이의 여성에게 발생합니다.
당뇨병이 있거나 다른 원인에 의하여 몸의 저항력이 감소된 상태에서 유두를 통하여 세균이 감염되어 생기게 되며
이런 이유로 함몰유두인 경우 잘 생깁니다.
유방혹이 발생하는 이유?
알고 계신가요?
환경독소
스트레스
여성호르몬 불균형
몸 속 염증
유방 속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혹이 만들어졌다는 것은
몸 속에 혹을 유발한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혹 제거뿐 만 아니라 유방 양성 혹이 제발, 확산되지 않기 위해
그 원인을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ivée Special